사이언스로봇
 
     
   
     
     
     
     
     
     
     
로봇과학대회/행사일정

KAIST, 23일부터 일산킨텍스서 지능형 SoC 로봇워 본선대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실장 작성일14-10-23 13:06 조회2,534회 댓글0건

본문

KAIST(총장 강성모)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 동안 일산 킨텍스에서‘반도체와 로봇의 융합으로 세계 최고의 지능로봇 구현!’을 주제로‘2014 지능형 SoC(System On Chip) 로봇워 본선대회’를 연다.

‘SoC’란 메모리, 중앙처리장치, 사운드, 영상출력 등을 하나의 칩으로 구현하는 기술 집약적인 비메모리 반도체다. `SoC 로봇`은 SoC 반도체 기술을 로봇과 접목해 사물인식과 상황판단을 혼자서 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을 말한다.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에는 ‘휴로(HURO)-경쟁’과‘SoC 태권로봇’부문으로 나눠 대회가 진행된다.

휴로경쟁 부문은 허들넘기, 바리케이드 통과, 다리 건너기 등 장애물 통과 횟수와 미션 수행시간의 결과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며 우승팀에게는 대통령상이 수여된다.

태권로봇 부문은 우리나라 전통 무술 태권도를 로봇에 접목해 대련을 하는 경기로 앞차기, 옆차기, 주먹지르기 등으로 점수를 매겨 순위가 결정되며 우승팀에게는 국무총리상이 수여된다.

올해 대회에는 전국 대학에서 105개팀 총 530명이 참여했으며 참가팀 교육, 출전자격 테스트, 예선대회를 거쳐 최종 선발된 30개팀이 이번 대회에서 경쟁하게 된다.

대회 운영위원장인 유회준 전기및전자공학과 교수는“우리나라는 세계적 인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지능형 로봇분야에서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큰 나라”라며“이번 로봇대회에 참가한 대학생들의 경험이 미래 로봇 강국을 만드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전국 대학에서 107개팀이 참여했으며 휴로경쟁 부문과 태권로봇 부문 대상에 각각 부경대‘자이언츠`팀과 서경대 ‘안SO221UL’팀이 수상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